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 함께하기

이차전지 관련주 : 에코프로 주가 급등 <폐배터리 재활용 강자>

by shareideaswithssy 2023. 2. 17.

이차전지 관련주 시리즈 오늘은 "에코프로" 기업입니다. 에코프로 주가가 올해 들어 굉장히 급등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기업이길래 이렇게 주가가 오르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업개요

에코프로는 여러 사업체를 갖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당사가 맡고 있는 사업의 비중은 이차전지 재료사업이 주력이며 환경 관련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1. 에코프로비엠 :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양극재는 이차전지 가격의 4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소재인데요. 에코프로비엠에 대해서는 제가 관련 포스팅을 업로드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조 부탁드립니다.

 

이차전지 관련주 : 에코프로비엠 <양극재 대장주>

진격의 2차전지주 올해 들어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랠리를 펼치면서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권을 싹쓸이하고 있다. 양극재 생산 기업인 에코... www.sedaily.com 요즘 한국 주식시장에서 이차

shareideaswithssy.com

2. 에코프로머티리얼즈 : 이차전지용 하이니켈 양극재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 전구체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바로 위의 양극재 생산 기업인 에코프로비엠에 전구체를 공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에코프로이노베이션 : 리튬 이온 비즈니스 전문 기업으로 배터리에 들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소재인 '하얀 석유' 리튬을 분쇄 및 가공하는 기업이며 수산화 리튬 전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양극재 내에서 리튬 비중이 높을수록 에너지 밀도가 높다고 저번 포스팅에서 배웠죠. 

 

4. 에코프로씨앤지 : 수명이 다한 폐배터리 및 배터리 스크랩에서 유가금속을 회수하여 환경 보전과 자원 순환에 앞장서는 글로벌 배터리 재호라용 전문 기업입니다. 양극재의 핵심 원료가 되는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유가금속을 폐배터리 및 배터리 스크랩에서 추출한 다음 리튬화합물과 전구체 원료인 니켈/코발트/망간 복합염을 제조합니다. 

  • 이차전지는 수명이 다하면 처리하기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차전지를 다시 재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이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폐배터리 시장을 선도해야 이차전지를 주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에코프로의 미래 :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 에코프로는 2022년 10월 미국 어센드엘리먼츠와 배터리 리사이클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 어센드엘리먼츠에서 재활용된 배터리의 원료를 공급받기로 한 계약인데요. 이렇게 얻은 원료는 에코프로 포항캠퍼스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등 핵심 광물인 전구체로 추출됩니다.

출처 : 에코프로

- 에코프로가 폐배터리 사업을 통해 얻는 강점은 바로 이차전지 소재 관련 수직계열화 완성입니다.

  •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얻은 전구체는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에 공급되어 양극재로 최종 생산됩니다.
  • 폐배터리를 통해 얻는 원가절감뿐만 아니라 물론 자회사로부터 공급받기 때문에 물류 등 비용절감 효과가 커서 이차전지 원료의 원가경쟁력 확보가 가능합니다.

- 거기다 양극재의 주재료인 전구체는 이차전지의 단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 이러한 원자재를 회수할 수 있는 수급 라인을 갖춰놓은 것만으로 경제적으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겠죠.

- 추가적으로, 중국 등 배터리 자원 보유국에 대해 의존도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 중국 없이 배터리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의 전기차 회사들과의 컨택이 좀 더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주가

- 올해 초 11만 원 대를 형성하던 에코프로의 주가는 현재 20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두 달 동안 약 100% 이상 증가하였는데요. 오늘 -8% 정도 조정받기는 했지만 여전히 에코프로의 밸류는 저렴합니다. 

- 시총 순위는 코스닥 20위에서 4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올해 외국인이 2931억 원을 순매수했다고 합니다.

 

주가 상승 이유

1. 역대 최대 실적

- 2021년 첫 1조 원 매출 달성 이후 지난해 2022년 매출 5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1년 만에 이룬 성과인데요. 매출액은 전년 대비 275%, 영업이익은 616% 증가했습니다.

 

2. 전기차 시장에 대한 우호적인 정책 예고

1)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후속 시행령

- IRA는 폐배터리 재활용 제품의 수혜 대상을 정해놓은 것인데요. 수혜 대상에 에코프로가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 수혜 대상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사용된 핵심광물이 일정 비율 이상 북미에서 재활용된 경우로 한정하였고, 위의 언급한 것처럼 에코프로는 미국 어센드엘리먼츠와 지난 10월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2) 유럽연합의 핵심원자재법 (CRMA)에 대한 수혜

- 유럽 내에서 생산된 원자재에 대해 세금 및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정책입니다.

  • 에코프로는 헝가리 데브레첸에 양극재 공장을 조성하고 2024년부터 양산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3. 수산화리튬 제2공장 신설로 생산능력 2배 확대

 

4.  배터리 소재 제조 수직계열화 완성

  • <에코프로 → 에코프로머티리얼즈 → 에코프로비엠  → 에코프로>로 이루어지는 Closed loop

 

결론

에코프로의 성장가능성은 너무나도 확실합니다. 이렇게 유망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언제 투자하느냐가 매우 중요하겠죠. 두 달 사이 주가가 급등해 버린 상황에서 에코프로 주식을 구매하시기가 망설여지실 것입니다. 현재의 밸류에서 이 주식을 사는 것이 아깝지 않으냐, 주가가 내려가더라도 내가 이 주식을 길게는 몇 년 동안이나 가지고 있을 수 있느냐는 신중히 고민하여 본인의 결심과 판단으로 행해져야 할 것입니다. 

 

 

이차전지 관련주 : 나노신소재 주가 급등 <CNT 도전재>

요즘 이차전지 관련주가 급등 중에 있죠. 그래서 이차전지 주가를 이끄는 대장주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관심이 쏠리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차전지 관련주 중 차세대 배터리 필수 물질 "CNT 도

shareideaswithss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