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마블의 멀티버스 서막

by shareideaswithssy 2023. 1. 16.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친절한 이웃 스파이더맨이 모든 악당들을 데리고 돌아왔다!

영화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2002년 토비 매과이어의 스파이더맨 트릴로지를 시작으로 2012년 앤드류 가필드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그리고 톰 홀랜드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스파이더맨까지 20년 넘게 이어져 온 전통이 있는 히어로 영화입니다. 덕분에 스파이더맨에 대한 팬층은 두껍고 서로 다른 세 배우에 매력이 각 영화마다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번 영화 스파이더맨 노웨이 홈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로 넘어온 후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3편입니다. 3편으로 사실상 마블의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서사 1단계가 끝나는 의미기도 한 영화이지만 스파이더맨의 오랜 팬들을 위해 이번 영화는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에 나왔던 모든 유니버스의 매력적인 빌런들을 다시 한번 소환했고, 또 다른 팬들을 위한 깜짝 선물을 준비함으로 써 스파이더맨을 사랑해 온 모든 팬들에게 큰 선물과도 같은 영화였습니다.

 

지난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 타노스 사건 이후 자신의 우상인 아이언맨을 잃고 스스로 홀로서기를 시작한 스파이더맨 피터 파커(톰 홀랜드)는 미스테리오의 거짓 폭로에 휘말려 정체가 밝혀지고 언론에 의해 영웅이 아닌 미스테리오를 죽인 살인범으로 취급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주변 사람인 메이 숙모(마리사 토메이)와 친구들 엠제이(젠 데이아) 네드(제이콥 베덜런)까지 대학교 입학을 못하게 되고 피해를 입게 되고 주변 사람들이 자기 때문에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한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를 만나기 위해 뉴욕 생텀으로 찾아가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스파이더맨 마블의 멀티버스 세계를 열다

닥터 스트레인지를 찾아간 스파이더맨은 친구들을 위해 시간을 되돌려 사람들이 피터파커를 모르게 해달라고 부탁합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금지된 '코프콜의 룬'을 발동시켜 세상 모든 사람들이 피터파커를 잊게 만드는 주문을 발동하고 뒤늦게 피터는 세상 사람들 중 메이 숙모, MJ와 네드는 빼달라고 하며 닥터 스트레인지를 방해하게 됩니다. 주문을 하던 중 정신 집중이 흐트러진 닥터 스트레인지는 자신도 모르게 다른 차원으로 가는 문을 열게 되고 가까스로 수습하지만 피터는 닥터스트레인지에게 쫓겨납니다. 피터는 자신과 친구들을 떨어트린 MIT 대학교의 부총장을 찾아가게 되고 도로 한복판에서 갑자기 나타난 옥타비우스(알프레드 몰리나)에게 공격을 받게 됩니다. 피터는 옥타비우스의 로봇팔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피터의 갑옷을 벗겨 얼굴을 확인한 옥타비우스는 자신이 알던 피터 파커가 아님을 알게 됩니다. 혼란스러워하는 사이 피터의 스파이더맨 갑옷과 연동된 옥타비우스의 로봇팔들은 피터에 의해 제어가 되고 피터는 시민들을 구하게 됩니다. 이때 초록색 슈트를 입은 그린 고블린(윌럼 더 포)이 글라이더를 타고 등장하여 호박 폭탄을 던져 아수라장을 만들고 도망칩니다. 혼란스러워하는 사이 스트레인지가 피터와 옥타비우스를 순식간에 생텀 지하감옥으로 이동시키게 되고 지하감옥에는 괴물 리저드도 와있습니다. 스트레인지는 피터에게 코프콜의 룬 주문 이후 스파이더맨이 피터파커임을 아는 존재들이 현재 세계로 넘어오고 있다고 말하고 이 외에도 다른 빌런들을 잡으라고 피터에게 지시합니다. 이후 피터와 친구들은 뉴스 정보를 통해 빌런 일렉트로, 샌드맨 까지 잡게 되고 멀쩡한 정신으로 도움을 요청하러 메이 숙모를 찾아온 노먼 오스번(그린 고블린)까지 모이면서 생텀의 지하 감옥에는 피터와 스트레인지 빌런들이 모두 모이게 됩니다. 스트레인지가 빌런들을 원래 세계로 돌려보내려던 찰나에 피터는 빌런들이 원래에 세계로 돌아가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막기 위해 마법 큐브를 빼앗아 도망가고 스트레인지와 피터는 미러 디멘션에서 결투를 벌이다 피터의 승리로 스트레인지는 미러 디멘션에 갇히게 됩니다. 돌아온 피터는 모든 빌런들을 원래 상태로 치료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해피(존 파브로)의 집으로 모두를 데려가고 열심히 치료제를 만든 끝에 옥타비우스의 불온전한 정신을 치료합니다. 이후 일렉트로와 오스먼도 치료하기 위해 연구하던 중 오스먼에게 또다시 악랄한 살인자 그린 고블린의 정신이 깃들고 피터를 공격합니다. 피터와 고블린이 전투를 벌이던 중 모든 빌런들이 탈출하게 되고 강력한 고블린을 제압하지 못해 싸우는 과정에서 피터는 메이 숙모를 잃게 됩니다. 

결말

메이 숙모를 잃은 피터는 정신적으로 약해지고 자신을 비난하는 언론들에 못 이겨 혼자 떠나버리게 됩니다. 피터를 찾기 위해 노력하던 MJ와 네드는 마법 링으로 피터를 소환해 보지만 등장한 건 다름 아닌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의 피터(앤드류 가필드)와 스파이더맨 트릴로지의 피터(토비 매과이어)이었습니다. 이들은 홀로 있는 현 세계의 피터를 찾아가게 되고 모든 스파이더맨을 관통하는 대사인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마침내 피터는 용기를 갖게 됩니다. 빌런들을 모두 치료할 수 있는 작전을 계획하는 세명의 피터는 각자와 싸웠던 빌런들의 특성을 잘 알고 있었기에 모든 치료제를 완성하고 언론을 통해 빌런들을 자유의 여신상 꼭대기로 유인합니다. 빌런들은 하나둘씩 도착하고 세 명의 스파이더맨은 처음엔 조금 호흡이 안 맞았지만 결국엔 합을 맞춰 빌런들을 치료하는 데 성공하지만 최종 보스인 그린 고블린이 등장하고 현세의 피터와 최종 결투를 벌입니다. 피터는 메이 숙모를 죽인 고블린을 용서할 수 없어 그의 글라이더로 죽이려던 찰나 다른 피터들의 도움으로 이성을 되찾고 그에게 치료제를 꽂습니다. 모든 빌런들이 치료되었지만 고블린에 의해 폭발한 코프콜의 룬으로 인해 피터 파커를 아는 수많은 빌런들이 현 세계로 넘어오려 하고 뒤늦게 온 닥터 스트레인지가 이를 막아보지만 너무 많은 차원이 열려버려 해결하기 어려웠지만 피터는 스트레인지에게 이번에야 말로 모두가 자신을 잊어버릴 수 있게 주문을 외워달라고 하고 그 방법만이 유일하다고 판단한 스트레인지는 그 부탁을 받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친구들과 작별인사를 하러 간 피터는 MJ에게 자신을 기억하지 못할 거라고 말하고 눈물의 작별을 하게 됩니다. 그 후 피터는 자신에 대한 기억을 잃어버린 MJ에게 자신을 소개하기 우해 그녀가 일하는 도넛 가게로 가고 네드와 MJ가 MIT에 합격한 사실을 멀리서 지켜봅니다. 마침내 MJ에게 자신에 대해 소개하려 하는 순간 MJ가 자신 때문에 입었던 눈 위 상처를 보게 되고 또다시 친구들을 위험에 빠트리고 싶지 않았던 피터는 모두가 자신을 모르는 곳으로 이사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친절한 이웃 스파이더맨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이번 영화를 통해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스파이더맨 트릴로지,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스파이더맨을 관통하는 명대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세 스파이더맨은 각자의 세계에서 삼촌 벤 파커, 사랑하는 여자친구 그웬, 그리고 메이 숙모를 잃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스파이더맨이라는 힘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었지만 결국에 자신의 역할은 세계를 위험에 맞서 지키는 것이기 때문에 사명감을 갖고 이겨내었습니다. 그전까지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은 평상시에 장난기 많고 진지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곤 했는데 메이 숙모의 죽음을 통해 자신의 임무를 깨닫고 진정한 히어로로 거듭난 것 같습니다. 스파이더맨 노웨이홈은 마블의 새로운 주제인 멀티버스의 서막을 알리는 영화였습니다. 사실상 처음으로 멀티버스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영화에서 피터가 멀티버스 차원을 열면서 마블 영화가 앞으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화 스파이더맨 노웨이홈 평점은 5점 만점 중 5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