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베테랑 영화 리뷰 역대급 범죄 영화

by shareideaswithssy 2023. 1. 17.

베테랑

소개

영화 베테랑은 한국 액션 영화의 거장 류승완 감독의 아홉 번째 영화로 대한민국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 액션 코미디 장르의 영화입니다. 황정민, 유아인, 유해수, 오달수 등 걸출한 연기파 배우들이 주연을 맡았으며 국내 상영 영화 역대 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개봉 당시에도 너무 재밌어서 인기가 많았던 영화 베테랑을 오랜만에 다시 한번 정주행 후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철과 태오의 만남

도철(황정민)은 정의롭지만 불의를 보고는 폭력을 서슴지 않는 다혈질 형사입니다. 어느 날 중고차 사기단을 검거한 도철은 러시아 조직이 직접 현장에 온다는 정보를 듣고 작업자로 위장하기 위해 배기사(정웅인)의 트럭을 타고 이동합니다. 배기사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도철은 어려운 일이 생기면 연락을 주라고 명함을 주고 한편 잠복해 있던 형사 도철의 팀은 러시아 조직을 한꺼번에 검거합니다. 다음 날 전소장(정만식)이 돈을 떼먹어 화물 인력사무소에 배기사와 다른 기사들이 돈을 달라고 시위하고 있고 배기사는 결국 돈을 받지 못하고 도철에게 연락을 하지만 도철은 전화를 받지 못합니다. 이때 도철은 지인의 소개로 클럽 룸에서 조태오(유아인)를 만나게 되고 조태오는 갑자기 급발진하며 분위기를 험악하게 만들고 도철은 태오에게 죄는 짓지 살고 말자며 경고합니다.

 

사건의 전개

돈을 받지 못한 배기사는 조태오의 신진물산 회사 앞에 서 시위를 하고 이를 본 태오는 배기사를 자기 방으로 불러 전소장과 스파링을 붙이고 배기사가 아들의 눈앞에서 얻어터지게 한 후 밀린 월급과 합의급을 지불합니다. 이에 깊은 억울함을 느낀 배기사는 문자 한 통을 남기고 계단에서 투신하고 목숨은 건졌지만 거의 식물인간 상태가 됩니다. 배기사 아들의 전화를 받고 출동한 도철은 이 사실을 알게 되고 아들과 얘기하던 중 아빠가 맞았다는 사실을 알고 직접 신진 물산으로 찾아가지만 태오를 만나지 못합니다. 한편 태오는 자신의 경호원과 스파링을 하던 중 자존심이 상하여 경호원을 불구로 만든 후 해고를 해버립니다. 도철은 배기사가 있는 병원으로 찾아가게 되는데 조태오의 오른팔 최상무(유해진)가 돈으로 배기사의 가족들을 매수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게 되고 이를 막습니다. 도철의 지속되는 방해에 태오는 경찰 윗선을 이용해 도철을 억압하고 도철의 아내에게도 찾아가 뇌물을 건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사건의 소식이 태오의 아버지 조회장에게 들어가고 재산을 상속받지 못할 위기에 놓이자 태오는 도철의 암살을 지시합니다.

결말

팀원들과 함께 도철은 암살의 위기를 극복하지만 팀의 막내가 전소장 패거리로 부터 칼을 맞게 되고 이에 매우 분노한 광역수사대 대장으로 인해 분위기는 급반전 됩니다. 그리고 도철에게 배기사의 아내가 찾아오고 남편에게 온 문자가 남편이 보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사건이 점차 밝혀지려 하자 조회장은 태오 대신 최상무를 자수시켜 감옥에 보냅니다. 하지만 도철은 태오가 해고시킨 경호원의 증언으로 배기사가 투신을 한 게 아니라 억울함을 풀기 위해 다시 올라간 배기사를 폭행하여 중태로 만들고 투신으로 위장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모든 증거를 확보한 도철의 팀은 태오를 잡기 위해 작전을 개시합니다. 어쩔 수 없이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는 핑계로 도철의 팀은 태오의 회사로 들어가고 낌새를 눈치챈 태오는 도망가는데 도철은 그를 쫓아갑니다. 사람이고 차고 다 들이박는 태오를 결국에 잡아내는 도철은 사람들이 다 보는 거리 한복판에서 일대일 싸움을 하게 되고 태오를 검거하는 데 성공합니다.

총평

영화 베테랑은 황정민과 유아인의 불꽃 튀는 구도가 돋보이는 영화였습니다. 악질 사이코패스인 대기업 회장 아들을 역의 유아인의 연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영화는 지루하지 않게 재밌는 장면들을 중간에 많이 심어놨고 오달수 배우가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단순한 권선징악의 스토리지만 짜임새 있는 스토리 전개와 배우들의 열연 덕분에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한 영화 베테랑은 명대사를 유독 많이 남긴 것 같습니다. 특히 유아인의 "어이가 없네" 명대사가 지금까지 많이 회자되는 것을 보면 정말 인기 있는 작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영화 베테랑의 평점은 5점 만점 중 4점입니다.

댓글